전시

한남대학교 입니다.

전시실안내

  • 전시
  • 전시실안내

전시실단면도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전시관 안내 전시관 설명
포유류 전시관 포유류 전시관은 한국산 포유류와 외국산 포유류 전시장으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한국산 포유류에는 여우와 반달가슴곰을 비롯한 국내 법정보호종 및 최근 남한에서 관찰하기 힘든 20여종의 포유류가 전시되어 있다. 외국산 포유류로는 국제적 보호종인 호랑이를 비롯하여 12종의 포유류가 전시되어 있다.
양서·파충류 전시관 양서류와 파충류 전시장이 구분되어 있으며 파충류 전시장에는 국내 법정보호종인 구렁이와 남생이를 비롯한 다양한 한국산 뱀 및 장지뱀 등의 파충류와 카이만, 왕도마뱀 등 외국산 파충류 등 30여종이 전시되어 있고, 양서류 전시장에는 국내 법정 보호종인 금개구리 및 맹꽁이를 비롯한 13종의 양서류가 전시되어 있다.
조류전시관 새의 날개에 있는 깃털은 그 습성이나 생활양식,분포를 결정하는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 자연사박물관에는 사는 장소에 따라 텃새인 바다직박구리, 말똥가리, 괭이갈매기, 곤줄박이, 동고비, 굴뚝새, 참새, 까마귀, 까치, 박새, 꿩, 올빼미, 수리부엉이, 오색딱따구리 등 1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철새는 여름철새와 겨울철새로 구분하여 관람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으며 나그네새 와 가금류를 포함하여 185종 45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패류 전시관 국내산 패류와 외국산 패류 전시장이 구분되어 있으며, 특히 전시 표본들은 민패류연구소의 민덕기소장님이 기증하신 패류 기증품들을 위주로 전시하였다. 국내 법정보호종인 두드럭조개를 비롯한 140여종의 한국산 패류와 앵무조개를 비롯한 외국산 패류 150여종의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국내외의 패류 화석 5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곤충 전시관 곤충 전시관은 크게 숲에 사는 곤충, 습지에 사는 곤충 및 나비 유충의 생존전략에 관한 내용으로 80여종의 곤충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이들 중, 법정보호종인 습지에는 꼬마잠자리 및 물장군 등도 함께 소개되고 있다. 또한 나비 전시장에는 법정보호종인 붉은점모시나비를 비롯한 국내산 나비류와 외국산 나비류의 140여종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식물전시관 식물전시관에는 식물의 계통과 분화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으며 자원으로 활용되는 식물과 이용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동자꽃,박쥐나무,가시오갈피,노루귀,애기나리, 족도리풀,애기똥풀 과 같이 꽃모양,열매특징,냄새 및 맛, 생태적 특성 에 따라 붙여진 재미있는 식물이름 과 또한 독이 있는 식물 그리고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식물 등 다양한 식물의 세계를 알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광물,화석전시관 광물전시장과 화석전시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특히 국내화석표본 전시장은 충남 보령군 성주산 일원의 화석(김중수 선생님 기증)을 중심으로 1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메조사우로스 파충류 화석과,암모나이트,삼엽충, 해백합 등 전세계에서 수집된 동·식물화석 50여점과 국내·외에서 볼 수있는 암석 그리고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광석 및 암석 5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금강민물고기 전시관 남한 중부에 위치한 국내 법정보호종인 퉁사리 및 감돌고기를 비롯한 금강의 민물고기 32종이 전시되어 있다. 전북 장수군에서 발원하는 금강은 전라북도 동부지역, 충청북도 남서지역 및 충남지역 남동지역을 흐르는 약 400km의 길이로 남한에서는 3번째로 긴 강이다. 금강에는 86종의 민물고기가 서식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해양어류전시관 국내 연안에서 볼 수 있는 어류 및 무척추동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돌돔, 강당돔, 별우럭,검복, 넙치, 구멍연잎성게, 해로동굴 등 100여점이 디오라마 로 전시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로서 해안선의 길이가 길고, 대륙붕이 넓어 수산자원으로써 어류 약 900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